항공기전원공급장치(GPU)

  항공기 시동보조기 

본문

용 도 : 항공기 터빈엔진 시동을 위한 초기 동력(전원) 제공하는 항공기 시동보조기.
적용기종 : AH-1S, 500MD, BO-105, UH-1H
특 징 :
- 엔진 및 배터리 겸용(하이브리드 시스템)
- 항공기 시동이 가능하며, 3∼4개 바퀴 구조로 원활하게 이동 및 차량 적재가 용이
- 야지, 도로 이동(차량 견인)이 가능하도록 바퀴는 최소 직경 30㎝ 이상의 No Tube Type
- 장비 내부 구성품 에 충격 손상이 없도록 제작됨
- 차량 적재 시 결박을 위한 안전고리, 브레이크 장치 설치
- 계류장 이동 간 안전식별 표시를 위한 등화장치 설치
- 시동보조기 이동을 위한 “D/T”자 형태의 견고한 손잡이 설치
장비제원 :
- 치수(가로×세로×높이) : 길이 1900mm x 폭 970mm x 높이 1130mm
- 무게 : 기본중량 583kg (트레일러 포함)
- 지상고: 355(±36)㎜
발전기 제원 :
- 정격전력 산출: 8.4Kw
- 출력전압: 28.5 VDC / 220VAC
- 출력전압 보정기능: 출력 케이블 끝단에서 나오는 출력전압이 떨어지면 장비에서 출력전압
  을 조절 할수 있는 출력전압 보정기능
- 정격부하용량: 300∼850 암페어(28.5VDC에서 지속적 공급)
- 시동전류용량: 최대 5000 암페어
- 시동전류 제한 능력: 300∼5000 암페어(지속적 조절가능)
- 작동속도: 3000RPM(±50)
- DC케이블 길이: 10피트 이상 * 연장케이블 추가(20피트)
- 항공기와 연결되는 DC플러그 장착(이물질 커버 장착)
엔진제원
- 연료: 경유 또는 휘발유 사용가능
- 안정적인 출력전원이 가능한 엔진마력(10마력 이상)
- DC 출력 시(부하 시) RPM 속도: 3000(±50)
- 연료탱크용량: 7갈론 (8시간 이상 지속 작동 보장)
- 상대습도: 10 ∼ 95%
- 작동온도: -40℃ ∼ 50℃
- 하이브리드용 내장 배터리
- 6V이상의 배터리 4개 내장(24V 이상)
- 용량: 228A 이상
- 시동전류 최대용량 : 2,000A
- AC 외부 전원: 220V 50Hz
보호장치
- 발전기: 28.5 V이상의 과전압 32∼34V 사이에서 TRIP 시키는 과전압 릴레이 전기보드가 장착.
- 엔진: WATER TEMP 센서는 210℉(98.9℃) 도달시 엔진을 정지 시키며 저오일 압력스위치는 20PSI 이하에서 동작(경고신호) .
- 혹한기 효율적 시동을 위한 자체 예열 히터를 장착하고, 에어클리너 막힘 경고
- 야지 사용 및 보관에 적합한 방수
- 항공기 시동 시 핫스타트 방지를 위해 엔진 작동과 동시에 하이브리드 배터리가 자동으로 충전되도록 체계가 구축되어야 하며, 하이브리드 배터리는 항상 완전 충전되는 시스템
추가 구성품
- 장비 작동을 알리는 노란색 비콘 라이트 상단 장착
- 계기 패널에 경고 / 주의등 설치(연료부족, 오일압력, 필터 막힘 등)
- 케이블 보관 트레이 설치
- 작동 간 안전사고 대비 시동보조기 자체 소화기 장착(용량: 3.3kg)
- 운영 및 정비 매뉴얼: 대당 1세트(한글/영문)
동시조달품목(CSP)
- 연료 필터: 3개
- 오일 필터: 3개
- 에어 필터: 3개
- 휠과 타이어: 시동보조기 기본 장착수량
- 전원 공급 플러그: 3개
- 배터리: 시동보조기 기본 장착수량
- 기본 OVM 공구 * 품목은 장비 1대당 요구량(제작사 기준)
- 운영교범